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서평의 개념과 양식, 잘 쓰는 방법 (1)

by 달콤한우유차 2022. 8. 26.

1. 서평의 개념. 서평이란?

서평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먼저 서평의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평은 책을 읽고 난 후 읽은 책에 대해 비평하는 내용을 작성한 글입니다. 서평을 계속하여 쓰다 보면 책을 한 번 읽고 지나칠 때에 비하여 보다 책의 내용을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책에 대한 감상을 적어 내려간다는 부분에서는 마치 독후감과 유사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독후감이 내가 받은 주관적인 느낌을 중심으로 기록하는 개인적인 글인 반면, 서평은 이러한 개인적인 감상을 객관화하여 사회 / 문화적 맥락에서 공론화하는 글인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서평의 일차적인 목적은 읽은 책 자체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책을 주제로 적은 서평들이 모두 해당 책을 동일한 내용으로 이해하는 것은 또 아닙니다. 어떠한 대상을 이해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분명 다를 수 있으므로, 동일한 책을 대상으로 삼아 서평을 적는다 하더라도 어떤 내용을 그 책의 중심 요소로 삼느냐에 따라 해석이 갈릴 수 있습니다. 특히 학술 서적이나 연구서 같은 객관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글보다 예술 작품에 속하는 글의 경우에 이러한 일이 많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예술 작품에 속하는 글들은 글의 특성상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읽힐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특수한 텍스트이기 때문입니다.

 

서평은 주관적인 감상과 객관적인 가치 평가의 성격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평은 꼭 사전적이고 학술적인 언어만을 사용하여 어렵게 적을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서평 대상이 예술 작품일 경우에는, 대상 작품이 전달하는 의미와 읽으면서 받은 감동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비유법이나 이미지, 혹은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문체를 사용하게 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비유나 이미지 혹은 독창적인 문체가 어디까지나 공정한 비평과 그 비평을 읽는 독자의 공감 유발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2. 서평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보통 서평을 처음 작성할 때에는 '처음-중간-끝'의 3단계 방식을 채택하면 쉽습니다. 이후 서평 쓰기에 능숙해진다면, 제시된 3단계의 틀을 벗어나 자신 나름대로의 주장과 관점에 따라 독창적인 구성으로 서평을 작성하면 됩니다.

 

3단계 구성의 경우, '처음'에서는 해당 책이 나오게 된 배경 / 책이 문제로 삼고 있는 내용 / 책에서 말하는 핵심적인 주장 등을 언급한 후, 그에 대한 서평자 본인의 판단과 기준을 제시하고, 앞으로 이 서평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적습니다. '중간'에서는 책의 내용과 구성을 일관된 기준과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적습니다. 이를 토대로 계속하여 나오는 원작자의 입장을 분석하고, 그에 대해 자신이 내린 평가를 적습니다. 이때, 평가는 중간중간 바로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끝에서 한 번에 모아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끝'에서는 사회 / 문화적 맥락에서 해당 책이 지닌 의의와 한계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정리하여 적습니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서평은 책의 세부적인 내용을 분석하는 데에서 출발하여 당대의 사회 / 문화적인 틀 안에서 그것을 조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향이 무난합니다.

 

서평 작성 시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것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을 꼽을 수 있습니다.

 

(1) 책의 전체적인 구성과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평 하고자 하는 책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읽어야 합니다. 저자의 중심 주장을 놓치지 않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의미들도 잘 새겨 읽어야 합니다. 이처럼 책의 저자가 의도하는 바,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주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는 서평의 분석과 평가가 바로 책을 근거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2) 서평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책에 대한 가치 평가이다.

서평은 개인적인 독서의 결과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당대의 사회 / 문화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의 성격을 띠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서평에서 책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주관적인 인상이나 호오에 그쳐서는 안 되며, 그 평가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그 평가는 책의 분석으로부터 끌어낼 수 있어야 하기에, 책에 대한 분석과 평가는 동일한 기준을 두고 이루어져야 합니다.

 

- 다음 글에 이어집니다 -

댓글